• GraphX ~그래프 생성까지

    2018. 4. 2. 19:36

    by. 위지원

    GraphX



    GraphX는 스파크의 서브 모듈로 대용량 데이터의 분산 및 병렬 그래프 처리를 지원합니다.



    그래프 데이터는 Vertex와 Edge로 이루어져있습니다.




    시작하기 전에 spark를 실행시키고 해봅시다. 필요한 친구들을 import 해주면 세팅은 끝..

    아래에 나오는 모든 예제는>>GraphX 공식 사이트



    GraphX 공식 사이트에 보면 기본 알고리즘을 제공합니다. 우리는 이를 이용하여 데이터 전처리부터 분석단계까지 스파크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


    그래프는 다음과 같이 4가지의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.



    속성그래프 : 각 vertex와 edge가 연관된 속성을 가지고 있는 방향 멀티 그래프


    속성 그래프에 대한 예제를 실행해보겠습니다. VertexID를 각 Vertex를 식별할 key로 가집니다.

    *scala에서 변수 선언시 ':'는 ':'뒤에 명확한 데이터 타입을 지정해줍니다.



    The Property Graph

    그림출처 : https://spark.apache.org/docs/latest/graphx-programming-guide.html#property-operators


    예제를 따라해보자


    1) 우선 각 Vertex에 대해 생성한다.

    key와 속성이

    (3,("rxin","student"))

    (7,("jgonzal","postdoc"))

    (5,("franklin","prof"))

    (2,("isoica","prof"))

    이므로 아래와 같은 코드로 생성 할 수 있다



    2) 두번째로는 Edge에 대해 생성한다.

    각 Vertex의 관계를 보면

    3 -> 5 , "advisor"

    3 -> 7 , "collab"

    2 -> 5 , "colleague"

    5 -> 7 , "pi"

    이므로 아래와 같은 코드로 생성 할 수 있다



    마지막으로 누락된 사용자와 관계가 있을경우를 대비해 default를 정해주고 마지막으로 graph를 생성한다.



    생성된 그래프에는 아래와 같이 질의를 처리할 수 있다.



    데이터 타입

    1) RDD : GraphX는 RDD를 기반으로 동작

    그래프를 구성하는 Edge와 Vertex를 각 RDD로 관리하며 Vertex로 구성된 RDD와 Edge으로 구성된 RDD의 조합을 그래프라고 한다.

    2) VertexID : 모든 Vertex는 식별ID를 가지며VertexID라는 type을 사용(scala의 Long Type)

    3) 꼭지점 : ID(VertexID type)와 속성으로 구성된 Tuple 

    ex. ID:3,속성("weejw","위지원") >> (3,("weejw","위지원"))

    4) Edge:org.apache.spark.graphx.Edge class에 존재 ☞API 주소



    5) EdgeTriplet : Edge와 Vertex 정보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모아놓은 데이터타입



    아래와 같이 표현할 수도 있다.




    6) VertexRDD

    그래프 처리에 특화된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VertexRDD사용( 일반 RDD를 사용하는것도 가능하긴 하다. )




    7) EdgeRDD



    8) Graph

    내부적으로는 VertexRDD,EdgeRDD, 데이터 파티셔닝 및 분산처리를 위한 라우팅 테이블 관리



    그래프 생성은 아래 메서드를 사용하여 할 수 있습니다.



    생성해봅시다. 아래와 같이 VertexRDD와 EdgeRDD를 생성합니다.




    그럼 아래와 같이 3가지 방법으로 그래프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.



    마지막 g3를 보면 3번째 파라미터가 더해졌습니다. 이를 자세히 보자면

    PartitionStrategy는 동일한 Edge를 동일한 파티션에 두어 중복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그래프 edge ㄷ데이터에 대한 피션 정책을 결정합니다.


    • RandomVertexCut : Edge에 포함된 두 꼭지점 ID를 tuple로 만들고 tuple의 hash값을 이용해 파티셔닝
      -->소스 vertex와 목적지 vertex가 같은 edge라면 같은 파티션


    • CanonicalRandomVertextCut : 위와 같은 방법으로 파티셔닝을 수행
      -->소스와 목적지 정보 고려하지 않고 크기가 오름차순으로 튜플을 생성하기때문에 관계의 방향에 상관없이 Vertex가 같으면 동일한 파티션


    • EdgePartition1D : 소스 vertex ID만 이용해서 파티셔닝


    • EdgePartition2D : 두 vertex ID값을 기반으로 희박 인접 행렬을 구성해서 파티셔닝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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